동포 방취자들 KBS다큐멘터리서 한목소리

길림신문 기자:[김태국][2008-04-23 오후 3:32:11]

 

 

지난 20일(일요일) 저녁, KBS한국방송 창원방송총국의 프로듀서와 작가들이 성동조선해양의 조선족방취자들을 찾아 한국에서 일하면서 겪는 어려움이나 애로사항, 한국에 대한 인상 등에 대해 구체적으로 료해하였다. 5월 중순경에 한국의 대표방송인 KBS에서 방송하게 되는 5부작 특집다큐멘터리 《코리아, 당신들의 천국? 》을 제작하기 위해서였다.

 

이 다큐멘터리는 외국인 100 만 명을 넘는 시대, 그러나 순혈주의에 갇힌 한국이 그들을 차별하고있다는 점에 립각하여 특히 가난한 나라 출신 로동자나 외국인 며느리들을 차별, 구타, 중로동, 언어 소통의 어려움, 자녀 교육 문제 등에서 고통을 겪고 있는 외국인의 문제를 반영하게 된다. 여기서 외국인문제를 방치하면 큰 사회 문제를 야기할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게 된다. 외국인 녀성과 결혼하는 농촌 총각, 외국인 근로자들이 일하는 중소 업체가 가장 많은 광주 전남 외국인들의 여러 가지 문제들을 집중 조명하면서 동등한 이웃으로 받아 들여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는데 취지를 두고있다.

 

사현장에서 지난해 10월에 입국한 길림성 룡정시에서 온 최모씨(52세)는 오야지가 잠적해버리는바람에 건설현장에서 힘들게 일한 로임 230여만원을 받지 못한 사연을 이야기하면서 중국조선족을 상대로 한 차별대우를 적발하였다. 연길시에서 온 손모씨(40세)는 지난 노무현정부에서 불법체류자 자진출국이라는 좋은 정책을 내놓아 많은 불체자들이 불법에서 해탈되였다고 긍정하였다. 불법체류하던 자기가 이렇게 합법적으로 재입국할수 있어 매우 감사한 마음이라면서 앞으로 이명박대통령도 동포사회에 많은 혜택을 주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그외에도 방문취업제로 입국해 조선소에서 일하는 최모씨(43세), 림모씨(41세) 등은 일하면서 일부 하층관리자들이 쩍하면〈중국애들〉이라고 멸시하면서 불손언어를 사용하는 현상과 한국인과의 로임차가 현저한 등 차별대우를 사실로 밝혔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