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의 추석 연휴는 22일부터 26일까지 5일간 이어진다. 민족 최대의 명절 연휴를 맞아 고향을 찾는 가족들의 대이동이 예상된다. 고향을 오가면서 주변 명소 나들이를 더하면 명절 연휴를 한층 더 보람 있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여행전문가들이 모여 추석나들이 명소를 추천했다. 먼저 민속마을, 드라마 촬영장, 온천, 달맞이 명소, 수도권 명소 등 다섯 가지 주제를 선정한 다음 각 주제에 알맞은 국내 여행지들을 가려 뽑았다.

■ 민속마을
주민들이 실제로 거주하는 민속마을에 가면 하나둘 잊혀져가는 고향의 풍경이 고스란히 살아있다. 아이들 손잡고 고샅길, 돌담길을 걷다보면 옛날 이야기 보따리도 술술 풀린다. 대도시에서만 사느라고 고향의 정취를 잃어버린 가족들에게 민속마을 여행은 가을철 보약과도 같다.

<순천 낙안읍성 민속마을>
전남 순천시 낙안면에 위치. 대도시에서만 살아왔거나 고향을 떠난 지 오래 되는 사람들에게 고향의 정취를 흠씬 느끼게 해주는 정겨운 마을이다. 관광객들의 눈요기를 위해 인위적으로 꾸민 곳은 결코 아니다. 지금도 성 안팎으로 90여 세대, 3백명 가까운 주민들이 실제로 초가집과 기와집에서 아궁이에 불 피우고 텃밭을 일궈가며 살아가고 있다. 추석 당일(25일)은 무료 입장. 추석 연휴 기간 중 22일에는 수문장교대식, 서당운영, 소달구지운영, 23일에는 22일의 행사 외에 닭놀이(닭싸움) 프로그램이 추가돼서 방문객들에게 다양한 체험거리를 제공한다.
주변명소 : 송광사, 선암사, 순천만자연생태공원 등.
문의 061-749-3347.

<아산 외암민속마을>
충남 아산시 송악면에 위치. 외암리의 관문인 반석다리를 건너면 타임머신을 타고 과거로 돌아간 기분이다. 이곳은 1988년 전통건조물 보존지구 제2호로 지정됐다. 천하대장군과 지하여장군이 버티고 선 마을 안에는 4백여 년 전부터 형성된 충청지방 고유의 전통양식 반가(양반의 집)를 중심으로 아담한 돌담이 둘러쳐진 초가집, 송림에 쌓인 정자와 물레방아가 손님들을 반긴다. 전체 가구 수는 60여호, 돌담의 길이는 약 5.3km 정도에 이른다. 널뛰기, 투호, 제기차기, 외줄타기 등 전래놀이를 즐길 수 있다.
주변명소 : 맹사성고택, 민속박물관, 현충사, 온양온천, 아산온천, 도고온천 등.
문의전화 : 041-544-8290.

<안동 하회마을>
경북 안동시 풍천면에 위치. 낙동강이 S자형으로 마을을 감싸고 흘러 하회라는 지명이 붙었다. 마을 전체가 중요민속자료로 지정돼있다. 하회마을 관리사무소 앞의 관광안내소에는 문화유산해설사들이 상주하면서 관광객들에게 안내 편의를 제공한다. 하회마을에서 가장 인상적인 것은 고샅길이다. 고샅길을 하나씩 걷다보면 감나무가 자라는 담, 솟을대문 안쪽의 고래등같은 기와집, 초가집 뒤란의 풋풋한 채마밭 등 마을의 속내를 고스란히 엿볼 수 있다. 22일, 23일 오후 3시부터 전수회관에서는 하회별신굿탈놀이가 예정대로 진행된다. 28일부터 10월 7일까지 열리는 안동국제탈춤페스티벌도 놓치기 아깝다.
주변명소 : 병산서원, 봉정사, 부용대, 도산서원 등.
문의전화 : 054-852-3588.

■ 드라마 촬영장
요즘 방송 드라마의 여러 장르 중에서 강세를 보이는 것은 역사 드라마이다. 트렌디 드라마와 달리 역사 드라마는 인기도가 오랫동안 유지된다. 추석 연휴 중 역사 드라마의 촬영 세트장을 찾아가는 것은 여행의 기분도 살리면서 짧게나마 우리나라 역사를 되짚어보려는 목적도 담겨 있다.

<속초 대조영 세트장>
강원 속초시 장사동, 설악산 울산바위가 보이는 한화리조트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통일신라 시대 이후 대동강 유역을 경계로 해서 남쪽은 신라, 북쪽은 발해의 땅이었다. 발해를 건국한 사람은 고구려의 장수 대조영이다. 고구려의 혼을 이어받은 발해와 대조영을 둘러싼 역사의 흐름을 가까이에서 찾아볼 수 있는 곳이 바로 이곳 대조영세트장이다. 황궁 등 당나라 양식의 건물과 관아 등 고구려 양식의 건물 수십 채가 이곳에 들어서있으며 대조영 외에 다른 역사드라마나 다큐프로그램들이 제작되고 있다.
주변명소 : 설악산국립공원, 청초호, 영금정 등.
문의전화 : 033-632-8711.

<나주 삼한지 테마파크>
전남 나주시 공산면에 위치. 흔히 드라마 ‘주몽’의 촬영지로 불리기도 한다. 해자 성문 안으로 들어서면 주몽이 부여의 일족을 이끌고 졸본 지역에 세운 ‘졸본 부여성’이 오른쪽으로 나온다. 중간 성문 안쪽에 있는 중상류층의 기와집 거리를 지나면 드디어 삼한지 테마파크에서 가장 웅장한 ‘동부여성’ 지역이 위용을 자랑한다. 정궁과 왕자궁을 지나면 삼한지 테마파크의 진정한 하이라이트가 펼쳐진다. 당시 국왕과 직접 정사를 논할 정도로 막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었던 신녀가 기거했던 공간 ‘신단’이 영산강과 나주평야를 한 눈에 굽어보며 촬영장의 마지막 언덕에 서 있다.
주변명소 : 나주배박물관, 불회사, 반남고분군 등.
문의전화 : 061-335-7008.

<문경 드라마 세트장>
경북 문경시 문경새재도립공원 내에 위치. 문경새재 제1관문인 주흘관을 지나면 드라마 세트장이 나온다. ‘태조 왕건’ 등 여러 편의 사극이 이곳에서 촬영됐다. 부지 면적 2만평에 고려. 백제왕궁과 당시 기와집 48동, 초가집 47동이 들어서있다. 세트장 관람 후 제2관문인 조곡관이나 제3관문인 조령관까지 옛길을 걸어보는 것도 건강을 위해 좋다. 이곳 외에 문경석탄박물관 인근에는 드라마 연개소문 세트장도 지어져 있다.
주변명소 : 문경온천, 고모산성, 전통문화마을 성보촌, 문경관광사격장, 김룡사, 대승사 등.
문의전화 : 054-571-0709.

<단양 연개소문 세트장>
충북 단양군 영춘면에 위치. 온달관광지 내에 설치된 연개소문 세트장에 가면 수나라와 당나라의 황궁, 드라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가옥과 부속건물, 연못, 장터, 낙양성문 등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다. 드라마 태왕사신기의 일부 장면도 이곳에서 촬영된다. 세트장 관람 후 온달산성에 올라가서 주변 풍광을 감상해보자. 온달산성은 고구려의 온달장군이 신라군과 한강 유역의 패권을 놓고 싸우다가 전사한 곳이라는 전설이 전해지고 있다. 관광지 내의 온달동굴은 종유석과 석순이 잘 발달한 전형적인 석회암동굴이다.
주변명소 : 고수동굴, 단양8경, 구인사 등.
문의전화 : 온달관광지 043-423-8820.

<제주 태왕사신기 세트장>
제주시 구좌읍에 위치. 배용준씨가 광개토대왕으로 등장하는 드라마가 ‘태왕사신기’이다. 세트장에 들어가면 고구려 국내성, 태학, 내성문, 해자, 연가려 저택, 호화객잔, 외성문, 야시장, 귀족마을(귀족골목)과 서민마을(저잣거리) 등을 볼 수 있다. 연가려는 실존 인물이며 드라마 상에서는 고구려에서 제일 가는 귀족. 권력은 물론이고 부와 명예까지 갖춘 인물로 자신의 아들인 호개를 왕으로 만들려고 왕과의 대립도 서슴치 않는다. 그만큼 이 드라마에서 역할이 중요해 집도 크고 고풍스럽게 지어졌다.
주변명소 : 만장굴, 풍력발전단지, 다랑쉬오름, 해녀박물관 등.
문의전화 : 제주시 관광진흥과 064-728-2752.

■ 온천
교통체증이나 장거리 운전으로 인한 여행의 피로는 온천욕으로 말끔히 씻어내는 것이 좋다. 고속도로 나들목이나 국도변에서 그리 멀지 않은 곳에 온천이 있다면 잠시 쉬어가자. 요즘의 온천들은 그저 온탕, 냉탕만 있는 것이 아니고 다양한 스파시설을 구비해서 물놀이 테마파크 역할도 맡고 있다.

<이천 테르메덴>
경기 이천시 모가면에 위치. 한국 최초의 독일식 온천인 이천 테르메덴에서는 천연 온천수가 넘치는 원형 바데 풀(직경 30m)에 10여종의 다양한 수치료와 마사지 시설을 갖추고 있다. 온천수에 서식하며 사람의 환부를 쪼아 아토피 치료에 아주 효과적으로 알려진 닥터피쉬는 테르메덴 내에서도 가장 많은 화제와 인기를 모으고 있다. 테르메덴을 찾는 많은 고객들은 약 130여평의 야외족탕에서 닥터피쉬를 체험할 수 있다. 최근 새로이 조성한 4km 길이의 산책로를 개방, 온천과 함께 삼림욕을 겸할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다. 주변명소 : 이천도예촌, 설봉산성, 해강도자미술관 등.
문의전화 : 031-645-2000.

<예산 덕산스파캐슬>
충남 예산군 덕산면에 위치. 덕산스파캐슬은 콘도시설 외에 온천수를 이용한 물놀이시설, 사우나, 실내스파, 노천스파, 뷰티스파인 바이탈테라피센터, 대체의학을 기반으로 한 헬스스파인 웰루스센터 등을 갖추고 있다. 콘도 건물 바로 앞마당 구역은 워터레이. 유수풀, 비치풀, 키디풀 등이 주요 시설이다. 유수풀 상류의 토렌트리버에서 수문이 열릴 때마다 높은 파도가 밀어닥쳐 튜브를 탄 이용객들은 급류타기의 짜릿함을 즐길 수 있고 유수풀에서는 계속 파도가 일어 바닷가를 찾은 듯한 느낌을 주기도 한다. 오감원에는 가야금탕, 재즈탕, 클래식탕, 로맨틱탕 등이 설치돼 음악을 감상하면서 편안하게 휴식을 즐길 수 있다.
주변명소 : 수덕사, 가야산, 예당저수지, 추사고택 등.
문의전화 : 041-330-8000.

<충주 수안보온천>
충북 충주시 상모면에 위치. 수안보 온천수는 지하 250m에서 용출되는 수온 53℃의 약알칼리성 물로 피부미용과 노화방지에 효과가 좋다고 한다. 수안보온천은 고려시대 기록에서부터 등장하며 조선시대에는 세종대왕의 부마였던 연창위 안맹담, 세조 때 우의정 권남 그리고 숙종 때의 명유 권상하 등도 이곳을 다녀갔다는 기록이 있다. 수안보파크호텔의 노천탕에서는 월악산 영봉의 산줄기를 감상하면서 온천욕을 즐길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수안보에서 가장 높은 자리에 위치, 수안보마을 전경이 한눈에 들어온다.
주변명소 : 탄금대, 충주술박물관, 중원미륵리사지 등.
문의전화 : 충주시청 관광과 043-850-6710.

<청원 효명온천스파이스>
충북 청원군 부용면에 위치. 2층의 야외 테마스파존에는 청원생명쌀탕, 국화탕, 목초탕, 과일 아로마탕, 함유황탕, 미네랄탕, 칼라 닥터피쉬탕 등의 시설이 들어서있다. 바데풀존에는 바데풀을 비롯 폭포탕, 허브 아로마탕 등이 있다. 찜질방으로 이동하면 천연소금방, 알래스카 냉방, 삼림욕방, 황토방 등이 피로를 풀어준다. 3층에는 부부와 연인을 위한 스파가 있어 인기가 높다. 그밖에 워터슬라이드, 아쿠아플레이 시설 등을 갖춰 온가족이 즐길 수 있다. 주변명소 : 상수허브랜드, 청남대, 문의문화재단지 등.
문의전화 : 1577-0208.

<창녕 부곡온천>
경남 창녕군 부곡면에 위치. 부곡온천의 생성년도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동국여지승람의 영산현조에 "온천이 현의 동남쪽 17리에 있더니 지금은 폐했다"라는 기록이 있어 오래 전부터 부곡에 온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유황 이외에도 규소, 염소 등 20여종의 무기질을 함유하고 있어 호흡기질환, 피부질환 등에 효과가 크다. 숙박시설, 상가, 골프장, 병원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갖추어져 연간 400만명의 관광객이 찾고 있다. 부곡온천 관광특구에는 관광호텔이 5개, 콘도가 1개, 호텔이 3개, 여관이 18개나 돼서 숙박에 어려움이 없다.
주변명소 : 우포늪, 관룡사, 화왕산군립공원, 창녕고분군 등.
문의전화 : 창녕군청 문화홍보과 055-530-2231.

<담양리조트>
전남 담양군 금성면에 위치. 2003년 7월에 오픈한 담양리조트는 온천단지와 관광호텔 구역으로 나뉜다. 온천단지에는 노천탕, 침탕, 녹차탕, 대나무숯사우나, 옥사우나 등 10여 가지의 기능성 탕과 사우나가 들어선 대온천탕, 가족들만이 온천을 즐길 수 있는 가족온천탕, 야외수영장 등이 만들어져 있다. 이곳 온천수는 스트론튬, 황, 리튬 등을 함유한 알칼리성 단순천으로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야외수영장 주변 풍광은 지중해풍으로 조성돼 이국적인 느낌이 강하다.
주변명소 : 금성산성, 죽록원, 대나무골 테마공원, 소쇄원, 명옥헌 등.
문의전화 : 061-381-6000.

■ 달맞이 명소
추석날 밤, 보름달을 보면 3년 무병장수라고 했다. 송편을 먹으면서 집안 창문을 통해서도 달을 볼 수 있지만 야외로 나가서 가을바람을 맞으며 만월을 구경하는 것이 한결 낫지 않을까. 산도 좋고 호수도 좋고 고갯길이라도 무슨 상관이랴. 추석 보름달을 보면서 우리들의 살림살이도 풍성해지길 기원해본다.

<아차산>
서울시 광진구와 경기도 구리시 경계에 위치. 아차산(285m)에 오르면 서울시를 에워싼 산들과 시가지, 한강 등을 시원하게 내려다볼 수 있다. 아차산에 축성된 아차산성은 삼국시대의 전략적 요충지였다. 아차산성은 처음의 주인이 백제였을 것으로 추정된다. 475년 백제 개로왕이 고구려 장수왕의 군대에 잡혀 죽임을 당한 후, 즉 한성백제의 멸망을 전후로 아차산성의 주인은 고구려로 넘어간다. 많은 보루(소규모 방어 진지)에서 고구려의 토기 등 유물이 발견되고 있다. 555년에는 신라 진흥왕이 고구려를 밀어낸 이후 여러 차례 주도권 쟁탈전이 벌어졌으며 마침내 603년 신라 진평왕 대에 와서 고구려군을 격퇴시키고 북한산주를 설치하면서 신라의 영역에 속하게 됐다.
주변명소 : 아차산생태공원, 구리한강시민공원 등.
문의전화 : 아차산관리사무소 02-450-1655.

<도봉산 망월사>
경기도 의정부시 호원동에 위치. 망월사는 신라 제 27대 선덕여왕8년(639년)에 해호 스님이 여왕의 명에 의해 왕실의 융성을 기리고자 창건하였다. 서라벌 월성을 향해 기원하는 뜻에서 망월사라는 이름이 지어졌다. 망월사는 자운봉, 만장봉, 선인봉, 주봉 등의 암봉이 수려하고 빼어난 도봉산에 위치하고 있는 사찰로서 망월사로 오르는 길은 매표소에서 대원사, 원효사, 광법사를 차례로 돌아서 가는 코스가 있다.
주변명소 : 산악인엄홍길전시관, 원도봉유원지, 수락산 등.
문의전화 : 의정부시청 공보과 031-828-2471.

<행주산성>
경기 고양시 덕양구 행주내동에 위치. 덕양산 정상에 지어진 행주산성은 임진왜란 때 권율 장군의 대첩지이다. 행주대첩은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로 기록되어 있다. 행주산성은 성 안에서 백제시대의 기와조각과 토기들이 많이 나와 아마도 백제 때에 처음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날이 맑으면 이곳에서 북한에 있는 개성까지도 시야에 들어온다. 행주산성에서 만나는 보름달은 한강, 방화대교 등의 야경과 잘 어울려 신비로움마저 자아낸다. 본래 행주산성은 오후 6시에 문을 닫지만 추석 당일만큼은 달맞이 여행객들의 편의를 위해 오후 10시까지 야간 개장한다.
주변명소 : 일산호수공원, 중남미박물관, 서오릉, 서삼릉 등.
문의전화 : 031-961-2580.

<경포호>
강원도 강릉시 운정동, 저동, 초당동에 걸쳐 위치. 경포호 호수 일대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호숫가에는 보물 제183호인 해운정을 비롯하여 중요민속자료 5호인 선교장, 관동 팔경 중 최고의 경치를 자랑하는 경포대가 산재한다. 또한 허균, 허난설헌 남매가 출생한 집도 공원 구역 내에 위치하고 있다. 경포호 호수에 뜬 보름달의 정경은 호반 어디에서든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주변명소 : 경포해수욕장, 오죽헌, 시립박물관, 정동진, 참소리박물관 등.
문의전화 : 종합관광안내소 033-640-4414.

<달맞이고개>
부산시 해운대구에 위치. 동백섬에서 시작, 해운대해수욕장 해변을 거쳐 달맞이고개에 이르기까지 제법 긴 구간이 달맞이 명소라 할 수 있다. 달맞이고개는 부산 8경의 하나이자 해운대 12경 중의 하나이기도 하다. 또한 달맞이고개의 해월정에서 바라보는 월출은 대한8경의 하나로 대접받는다. 해월정을 지나 북쪽 방면의 청사포 해변으로 내려가도 바다를 환하게 밝히는 보름달의 정취를 맛볼 수 있다. 청사포는 횟집들이 밀집한 별미지대이다.
주변명소 : 광안대교, 송정해수욕장, 해동용궁사, 부산아쿠아리움 등.
문의전화 : 해운대구청 051-749-4000.

<월출산>
전남 영암군에 위치. 호남의 5대 명산 가운데 하나이자 ‘호남의 소금강’으로도 칭송받는 월출산은 주봉인 천황봉에서 보자면 북서쪽으로 확 트인 나주평야가, 북동쪽으로는 멀리 지리산을 향해 달리는 산줄기가, 서쪽으로는 목포 앞바다가 보인다. 기암괴석이 연속되는 산줄기 위로 펼쳐지는 일출과 월출, 그리고 서해를 붉게 물들이는 낙조는 월출산이 자랑하는 풍광이다. 월출산은 시대마다 이름이 달랐다. 신라시대에는 ‘월나산’, 고려 시대에는 ‘월생산’이라고 불렸다.
주변명소 : 도갑사, 영암도기문화센터, 왕인박사유적지 등.
문의전화 : 영암군청 문화관광과 061-470-2224.

■ 수도권 가볼만한 곳
가고 싶어도 찾아갈 고향이 없거나 바빠서 고향에 못 내려가는 가족들도 많다. 그렇다고 연휴 기간 내내 TV리모컨만 옆구리에 끼고 지낼 수는 없다. 큰 비용이나 많은 시간 들이지 않고도 추석 분위기에 젖어볼 수 있는 수도권 명소들을 찾아보았다.

<남산골 한옥마을>
서울 중구 필동에 위치. 9월 24∼26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3일간 ‘2007 남산골 한옥마을 추석 한가위 한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추석 한가위 한마당 행사는 그 성격에 따라 체험, 전시, 배움, 시연/재연, 공연마당 등 총 5개 마당으로 구성되었다. 온 가족이 명절을 맞아 추석에 관련된 다양한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한 것이다. 송편 만들기, 닥종이 인형 만들기, 대나무공예, 한지공예, 탈만들기, 전통악세사리, 매듭 공예, 미니 활쏘기 등이 주요 체험행사이다.

공연 프로그램도 다양하다. 24~26일 한국무용, 사물놀이, 24일 퓨전국악과 전통혼례 시연회, 25일 전통타악연주와 농악놀이, 줄타기, 26일 강령탈춤, 경기민요, 강강술래 등이 벌어진다.
주변명소 : 남산공원, 국립극장 등.
문의전화 : 02-2266-6923.

<서울 5대 궁궐>
서울의 5대 궁궐이라고 하면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덕수궁, 경희궁을 말한다. 경복궁의 경우 추석 당일에 남사당패 사물놀이, 풍물놀이, 줄타기 공연을 갖는다. 25, 26일에는 각종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도록 놀이도구를 제공한다. 24~26일 연휴 기간 중 한복을 입은 사람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창경궁에서는 추석 당일 오후 2시부터 송파산대놀이가 펼쳐진다. 덕수궁에서는 25일 평택농악놀이 공 문의전화 : 경복궁 02-734-2457.

<남한산성>
경기도 광주시 중부면에 위치. 남한산성은 도립공원으로 지정돼 수도권 주민들의 역사탐방지이자 트레킹 코스로 이용되고 있다. 청량산(480m)을 중심으로 북쪽에 연주봉, 동쪽에 벌봉 등을 끼고 있기에 트레킹 코스가 다양하다. 관리사무소 앞 산성로터리의 중앙주차장이 남한산성 답사의 대표적인 출발지이다. 북문~서문~수어장대~행궁터~남문 코스가 대표적이며 효자정~국청사터~서문~수어장대~숭렬전~침괘정 코스, 남문~영춘정~수어장대~서문~북문 코스 등도 있다. 아무리 길게 잡아도 서너 시간이면 족하다. 답사객들이 빼놓지 않고 들르는 곳은 수어장대(일명 서장대)이다. 산성 내의 일장산 정상에 자리잡고 있어 전망이 시원스럽다. 성남시와 서울시 강동구, 송파구 일대는 물론이고 날씨가 쾌청한 날이면 인천의 낙조까지 감상할 수 있다.
주변명소 : 팔당호, 천진암 등.
문의전화 : 031-742-7856.

<수원 화성>
경기도 수원시 시내에 위치. 화성은 산업혁명이 일어나기 전에 만들어진 도시 성곽으로서는 세계에서 보기 드문 빼어난 성곽으로 평가받고 있다. 화성의 동서남북에는 창룡문, 화서문, 팔달문, 장안문이라는 큰 문이 있고 그 사이사이에는 5개의 암문, 2개의 수문도 두었다. 그밖에 적대, 공심돈, 봉돈, 장대, 각루, 포루도 만들었다. 서장대와 화서문 중간에는 정조대왕의 동상이 서있고 그 아래쪽에는 최근 복원한 화성행궁이 자리잡았다. 매주 일요일 오후 2시 화성행궁에서 장용영 수위의식이 열린다. 또 매일 오전 11시에는 무예24기 공연,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는 궁중무용 등 토요상설공연이 실시된다.
주변명소 : 용주사, 융건릉 등.
문의전화 : 수원시 화성사업소 031-228-4410.

<하늘공원>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 월드컵공원 중 가장 하늘 가까운 곳에 위치한다고 해서 하늘공원이라는 이름이 붙었으며 난지도 제2 매립지에 들어선 초지공원이다. 배수를 위해 만들어진 능선을 경계로 하여 X자로 구분된 네 개 지구의 남북쪽에는 높은 키의 풀이, 동서쪽에는 낮은 키의 풀이 자란다. 높은 키 초지 북쪽에는 억새와 띠를 심어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 속에서 자연을 느낄 수 있도록 했고, 낮은 키 초지에는 엉겅퀴, 제비꽃, 씀바귀 등의 자생종과 토끼풀 같은 귀화종을 합하여 심었다. 난지도에서 가장 높은 이곳에 서면 서울의 풍광이 한눈에 펼쳐진다. 북쪽으로는 북한산, 동쪽으로는 남산과 63빌딩, 남쪽으로는 한강, 서쪽으로는 행주산성이 보인다.
주변명소 : 월드컵경기장, 선유도공원 등.
문의전화 : 월드컵공원 관리사업소 02-300-5500.

<구리한강시민공원>
구리시 토평동에 위치. 면적이 399,900㎡에 이르는 구리한강시민공원은 초대형 꽃밭이다. 봄이면 샛노란 유채꽃이 만발하고 가을이면 코스모스가 가득 피어난다. 유채와 코스모스 뿐만 아니라 계절에 따라 장미꽃은 물론이고 화훼원에 들어서면 칸나, 해바라기, 금잔화, 대이지 등 다양한 꽃들이 반겨준다. 아이들에게는 자연학습장이 되어주고 어른들에게는 추억만들기에 부담없는 장소이다.
주변명소 : 아차산성, 동구릉, 구리타워, 장자호수공원 등.
문의전화 : 구리시청 공원녹지과 031-550-2472.

<오두산통일전망대>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에 위치. 서울 성산대교에서 자유로를 시원스럽게 달리다 보면 출판문화단지 입구를 지나 오두산 통일전망대에 다다르게 된다. 오두산(119m) 자락에 들어선 통일전망대는 1992년 9월 개관 이후 대국민 통일 홍보 및 안보교육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전망대 광장에서는 북녘의 민요와 노래를 들려주고, 2층 영상실에서는 전통춤과 계절춤 등 북녘 생활과 문화에 대한 영상물을 상영한다. 또한, 고성능망원경을 통해 북녘마을(임한리)도 관망해볼 수 있다. 24~26일 실향민들을 위한 추석망향제가 이곳에서 준비된다.
주변명소 : 반구정, 평화누리공원 등.
문의전화 : 031-945-3171.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

 

한국의 추석놀이 무엇이 재미있을까
전통놀이·국악공연· 퓨전콘서트 … '도심잔치' 구경가자!

 세계일보/이귀전 기자

 

 

 

‘더도 말고 덜도 말고 한가위만 같아라.’

추석 연휴 동안 서울시내 곳곳에서는 우리의 전통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각종 문화행사가 풍성하게 펼쳐진다. 특히 올 추석에는 둥근 보름달을 볼 가능성이 높아 가족과 함께 문화행사를 즐기는 것도 추석 연휴를 알차게 보내는 방법이 될 것이다.

다양한 공연 =연휴 첫날인 22일부터 저녁마다 서울광장에서는 퓨전콘서트, 국악 공연, 영화 등을 감상할 수 있다. 22일에는 ‘전통타악연구소’와 페루 민속음악단 ‘유야리’가 우리 타악 리듬과 안데스 음악의 환상적인 만남을 연주한다. 23일은 ‘중구 청소년 오케스트라’ 가 모차르트, 베토벤의 교향곡 등을 연주하고, 24일에는 전통놀이패 ‘들소리’가 한국 전통의 극과 가락을 중심으로 다양한 형식의 공연을 펼친다.

추석인 25일에는 오후 1시부터 전통연, 팽이만들기, 떡매치기, 윷놀이, 전통매듭, 탁본 체험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 오후 7시부터서는 ‘한가위 국악한마당’이 개최된다. 영화 서편제의 여주인공인 오정해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 공연에서는 오병욱의 대금 연주를 시작으로 판소리 및 퓨전공연 등이 펼쳐진다. 연휴 마지막날인 26일에는 가족애를 느낄 수 있는 영화 ‘비단구두’가 상영된다. 행사 관련 내용은 문화정책과 국제축제팀(02-2171-2475∼7)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미있는 민속놀이 체험 =중구 남산골 한옥마을에서는 24∼26일 ‘2007 추석한가위 한마당’이 펼쳐진다. 5개 마당으로 구성된 이 행사에서는 ▲퓨전국악, 강령탈춤, 전통타악 공연 ▲닥종이인형 한가위 풍속전 ▲송편빚기, 농경문화체험, 민속놀이 체험 ▲정화수·혁필화 시연 ▲예절배우기, 차례상 차림 강좌 등이 열린다.

종로구 운현궁에서도 24∼26일 민속놀이마당(윷, 널뛰기 등)과 떡메치기 체험, 외국인들이 한복을 입고 사진촬영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 진행된다. 서울역사박물관에서는 25일 박물관을 찾는 모든 사람들이 무료로 관람하게 하고, 중요무형문화재 진도북놀이, 남사당 대동놀이 등의 민속 공연이 펼쳐진다. 연휴 기간 중 서울숲에서는 투호·윷놀이·제기차기 등 민속놀이 체험마당을, 남산공원에서는 온 가족의 건강과 복을 기원하는 소원쪽지 쓰기와 놋다리 밟기 등의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자치구 행사도 풍성 =도봉구는 22일 오후 창동 서울시립운동장에서 ‘제2회 한가위 대축제’를 연다. 4개 ‘마당’으로 나뉘어 진행되는 이 행사에서는 사물놀이패와 전통 춤, 어린이 발레, 중요무형문화재 제58호인 줄타기 공연 등이 펼쳐진다. 도봉구 가정복지과(02-2289-1537)

강서구는 24∼26일 한가위 맞이 전통놀이 체험 행사를 개최한다. 송편·인절미 만들기, 씨름대회, 달맞이 행사 등이 다양하게 이어진다. 25일에는 관내 궁산에서 실향민들을 위한 망배단 제사를 지낸다. 강서구 양천향교(02-2658-9988)

이 밖에 종로구에서는 25일 노숙인 합동차례상 차리기 행사가, 강동구 선사주거지에서는 26일 추석 전통 한마당 행사가 펼쳐진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