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소수자가 이명박 당선자에게 (상)] “조선족 동포·이주노동자 껴안아 주세요”

국민일보

[2007.12.21 18:07]


마이너리티(minority)는 소수자,차별 대상자를 의미한다. 우리 사회에선 주로 이주노동자와 비정규직,소외계층 등을 지칭한다. 이명박 호(號)의 출범을 앞두고 성공과 실용,신발전의 이데올로기가 힘을 얻고 있다. 이런 논리는 한국 교회 부흥과 성장,실용의 정신과도 맞는다. 하지만 여기에는 우리 사회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마이너리티를 배려해야 한다는 전제가 있어야 한다. 한국 사회와 교회가 들어야 할 목소리들을 소개한다.

이명박 대통령 당선자님, 안녕하세요? 서민우라고 합니다. 저는 올해 33세로 지난달부터 안산시 원곡동에 위치한 안산외국인노동자의집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외국인 노동자들의 '피난처'입니다. 저는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에서 인류학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2002년부터 외국인 노동자 사역에 몸담고 있습니다.

안산에는 3만1919명의 외국인 노동자가 거주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1만4022명이 조선족 동포입니다. 이들은 주로 3D 업종이 밀집한 시화·반월 공단에서 도금, 피혁, 사출, 절단 등의 일을 합니다. 한국인들이 꺼리는 일들이죠. 외국인 노동자들은 야근과 특근 등을 합쳐 매달 150만원 가량 법니다. 하지만 임금체불, 폭행, 산업재해 등으로 인간적인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해 저희를 자주 찾습니다. 이들은 대선 투표일뿐만 아니라 설과 추석에도 출근하고, 사업장에서 하루 12시간 이상씩 일을 합니다.

노동자의집은 이분들을 보호하기 위해 2002년 세워졌으며, 현재 중국동포교회와 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일주일에 40명 가량이 일자리와 퇴직금, 임금체불, 국제결혼 때문에 사무실을 찾아옵니다. 교회에는 100명 가량 모이는데 생소한 한국 땅에서의 정착을 위해 도움을 받고자 오시는 분이 많습니다. 그리고 교인 중 95% 이상은 여기서 처음 예수를 접합니다.

저의 일은 다문화 가정과 이주노동자 가정 지원, 한글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곳을 찾는 조선족 동포들이 간절히 바라는 것은 'F-4비자'를 받는 것입니다. 조선족 동포에겐 'H-2' 비자가 나오는데 최장 5년까지 거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집니다. 그러나 기간 연장을 위해 중국에 나갔다 다시 들어오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입니다. 그래서 불법체류자가 생겨납니다. 동포들의 요구는 다른 게 아닙니다. 자신을 파키스탄과 인도네시아 노동자처럼 단순 이주노동자가 아닌 고국을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한 핏줄을 지닌 동포로 인정해 달라는 것입니다. 미국 동포나 일본 동포는 되면서 왜 중국 동포는 안되는 것인지 아직도 잘 모르겠습니다.

저는 사실 이명박 당선자님이 앞으로 이주노동자 문제에서 어떤 정책을 펴실지 좀 걱정이 됩니다. 외국인 노동자를 돌본다는 게 효율이나 당장의 경제적 가치와는 가깝지 않기 때문입니다. 아무래도 섬김과 돌봄이라는 게 '747' 공약이니, 실용주의, 부자되기와는 거리가 먼 것 같습니다.

정말이지 외국인 노동자 섬김 사역은 교회가 아니면 할 수 없는 일입니다. 이주민 사역은 받는 것 없이 계속 주기만 하고 섬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예수님의 사랑이 대가를 바라는 것이 아니라 주고 섬기는 데 있다는 것을 알기에 이 일을 하고 있습니다. 선교적 측면에서만 보더라도 조선족 동포들은 중국 선교의 탁월한 인적 자원이기에 소중한 분들입니다.

한국은 이미 50만명의 외국인 노동자와 100만명의 외국인이 거주하고 있어 사실상 다문화 시대로 접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우리의 머리 속엔 서열화된 인종관이 자리잡고 있는 것 같습니다.

잘사는 나라, 선진화를 지향하시겠다는 이명박 당선자님의 말씀대로라면 고도의 산업화를 지향하는 과정에서 앞으로 외국인 노동자들이 대폭 늘어날 것입니다. 이제 이주노동자와 다문화는 선택사항이 아니고 필수사항이 될 것입니다. 합법화된 외국인만 받고 나머지는 인권의 사각지대에 방치하기보다 모든 외국인이 기 펴고 살 수 있는, 다양한 문화를 존중하는 '글로벌 코리아'를 만들어 주십시오.

정리=백상현 기자 100sh@kmib.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