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이지만,밤세 작업중이라 틈틈히 아고라 글들을 보았습니다.

 

아무래도,

핫이슈가 "유모차 부대"인것같습니다.

 

그분들을 비난하며 부모자격 운운하는 글들을 읽었습니다.

조중동을 바른 언론이라 믿고 살아오신 어르신들이 새벽잠이 없으셔서....라고 생각하고 싶습니다.

  

자,

여러분들이 왜곡된 보도를 통해 잘못알고 말하신다고 그렇게 믿고싶은 맘에

몇가지 여러분들이 잘못알고 계신 점들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첫째,

부모가 자식을 '방패'로 삼았다?

 

제가 본 그대로만 말씀드리죠.우선 가두시위를 할때 유모차부대는 늘 인도로 행진했습니다.

그리고,혹시나 있을 불상사에 대비해서 늘 예비군부대들이 보호했습니다.

이 비난을 하시면서 많은분들이 살수차를 막은 한 어머니를 예로 드시더군요.

 

그날의 상황은 그랬습니다.

많은 인파들이 골목마다 경찰측과 대치중이였다가 갑자기 서대문쪽에서 3대정도의 살수차가 등장하면서

시위대 인파들이 물러나고있던 상황이였습니다.

그날이 아마 한 시위대분이 경찰에게 물려 손가락이 짤린 날일겁니다.

 

물러나는 인파들을 향해서 계속 살수를 하며 밀고 들어왔습니다.

당연히 많은 인원이 순간적으로 뒤로 밀리니 쓰러지고 밀리고 여러분들이 다치셨습니다.

 

그런 상황에서 인도에 계시던 한 어머니가 그 살수차를 막은것입니다.

(그 상황이 궁금하시분들은 유일하게 그 장면을 보도했던 한겨례 기사와 동영상을 찾아보십시요)

그리고,많은분들이 마치 살수를 하고있는 상황에서 그 어머님이 막으신듯 묘사하시는데..

 

기사일부 발췌)

1시52분,

회색 살수차가 물대포를 멈췄다. 노란색 살수차와 임무교대를 하려는 듯 보였다. 그때였다.

한 30대 어머니가 유모차를 끌고 노란색 살수차 앞을 가로 막았다. 경찰들이 몰려와 인도로 끌어내려 했다.

어머니는 “유모차에 손대지 마, 내 아이에게 손대지마”라고 외쳤다. 서슬에 놀란 경찰들은 물러났다.

 

시민들은 “아기가 있다”며 유모차를 에워쌌다. 경찰들은 당황했다.

윙~하고 움직이던 노란색 살수차의 펌프엔진 소리가 멈췄다.

곧 한 무리의 전경들이 방패를 앞세우고 몰려 왔다. 방패로 땅을 치며 구호를 외쳤다.

시민들이 “애가 놀라잖아”라고 항의했다. 어머니는 말이 없었다. 전경들은 상황을 파악하고 조금 뒤로 물러섰다.

 

 

 

여기서,묻고 싶습니다.

그 어머니는 사람들이 밀리고 쓰러지는 상황에서 의미없이 부상을 초래하면서 무모한 폭력적 진압에

쓰러지는 학생들을 보다가, 어머니의 맘으로 막을수밖에 없었다고 했습니다.

그러면, 인도에 있던 어머니가 유모차를 내팽게치고 막았어야 했을까요?

 

한겨레 기사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경찰들은 오히려 유모차를 까보며 "진짜 애가 있긴 한거야?"라며 조롱했다죠?

 

두번째,

아이를 그 위험한 곳에 왜 데리고 가냐?

 

경찰이란 존재가 평범한 시민들에게 그렇게 무섭고 위험스러운 존재였나요?

경찰이 있는곳이 그렇게 위험한 곳입니까?

시위현장에 있었던 분들께 묻겠습니다. 

그 현장에서 시위대가 아이들과 부녀자들에게 위협적이라고 느끼셨던분들 있나요?

 

또 제 목격담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한동안 인터넷에 많이 떠돌던 유모차에 경찰이 소화기를 뿌리는 사진이있었습니다.

그때도 똑같이 미끼를 물었다는듯이 부모자격 운운하며 열들 내셨죠.

전 분명 그 유모차가 있던 길 건너편에 앉아서 음료수를 마시고 있었습니다.

그 유모차는 바로 제 건너편 인도에 있었습니다.

 

시위대요? 시위대는 버스바리케이트 앞에 연좌중이였고, 많은 시민들이 300미터정도 떨어진곳에서

구경하고 있었습니다. 대부분은 화창한 토요일에 삼청동으로 나들이 나오신분들이였구요.그곳이 위험한곳이였다구요?

 

아뇨. 전혀 그런일이 벌어질거라고 아무도 몰랐습니다. 그리고 그사진을 빌미로 욕하셨던분들

그곳은 분명 인도였습니다. 그리고, 화창한 오후 대낮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소화기 뿌리는 전경옆에 전경이 든 방패를 보셨나요?

 

분명 고무막이 제거된 간 방패였습니다.(사진속 전경의 방패 밑부분을 보시죠)

법을 집행하는 자들이 자신들의 규칙을 어긴다라???

 

여기서 묻고 싶습니다.

그분들은 자식을 걱정하는 맘으로 그곳에 왔습니다.

그리고 혹시 있을 불상사(경찰쪽이 가하는거겠죠.-_-)에 대비했습니다.

저분이 위험한곳에 있던분이라면 다른 시위자들처럼 등을 보이고 도망가고 있어야겠죠.

 

저분은 처음부터 그곳에 계셨습니다.

저분의 죄는 무엇인가요? 인도에 유모차를 가지고 있는게 불법인가요?

저것이 도로점거인가요?

아니면 저분이 시위중이란 증거가 있나요? 팻말을 들고있나요? 촛불을 들었나요?

위험한 곳이라고 하시면서 비난하신분들.

그곳을 위험하게 만들고 위협을 가한자들이 누군가요?

 

 

 

그날 그자리에서 경찰들이 준비하고 있던것들입니다.

누가 그곳을 위험하게 만든걸까요?

 

 

닭이 먼저냐 계랸이 먼저냐의 문제라구요?

아닐거라 생각합니다.

공권력의 개념의 문제가 우선이겠죠.

촛불을 들었든 들지않았든 우리 모두 이나라에

납세와 국방의 의무를 다하는 국민들입니다.

 

자, 부모와 자식이 함께 야구장에 갔습니다.

그리고 관중석에 앉았습니다.파울볼이 날라와서 아이에게 맞았습니다.

위험한 야구장에 데려간 부모의 잘못이고,부모는 부모자격이 없는걸까요?

부모는 처벌받아 마땅한것입니까?

 

 

전 비판이 아닌 비난을 하시는분들이 알바나 남을 욕하는 재미로 사는분들이 아니실거라고 믿고싶습니다.

그분들도 잘못된 조중동과 보수언론이 알려주는 것들이 진실인줄 알고 살아가시는

순수한 분들이라고 생각하기에 이 긴글 아침부터 적습니다.

 

 

 

잘못된 생각으로 자신의 맘과 입과 타자를 치고있을 손을 더럽히고,

자식을 사랑하는 부모님들의 맘에 상처를 주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유모차 부대를 만들게 만든 장본인이 누구일까요?

직접 보지도 경험하지도 못한 사실을

"하더라""그러더라"라고 하면서 비난을 하는게 괴담아닐까요?

 

끝으로,

비난하시는 분들께 한가지 더 질문합니다.

 

유모차 어머님들을 비난하시면서 자신이 학부모라고 하시는분들...

만약 귀하의 자녀가 친구들이 들려준 님들이 말하는 괴담이라는것을 믿고,

학교 급식에서 나오는 미30개월 이상의 소고기를 안먹겠다고 한다면,

님은 당신의 아이를 아고라에 쓴글처럼 좀비,좌빨,반정부세력이라고 꾸짖으시겠습니까?

억지로 먹이시겠습니까?

 

저를 촛불을 들게한건 교복을 입은 소녀들의

"저희는 꿈이있어요.위험한 소 먹기싫어요 "

였습니다.

그것이 어른, 부모의 맘아닐까요?

 

 

토론은 비난이 아닌, 비판이 오가는것입니다.

 

 

이글 역시 그냥 순식간에 뒤로 뒤로 사라지겠지만,

생각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답답한 맘에 적은 긴글.

두서없지만 읽어주신분들 계시다면 감사드립니다.

 

그럼 모두 좋은 아침

 

제발 이글에 공감하시는분들은 이글이 그냥 넘어가서 사라지지않게

복사라도 해서 더 많은분들이 오해하시지않게 올려주세요.

현실이 준 상처보다 악플들이 그분께 주는 상처가 훨클것같아 맘이아프네요.

 

ㅎㅎ 찬성이 많으니까,논쟁으로 보내게 반대클릭하라더니...

반대 좀 올라가니까 그런글들 싹 지우고 사라지신 그분의 정체는 뭔가요?

127
스무그님의 다른글보기 스무그님프로필이미지

 

---------------------------------------------------------------- 

 

평화의 상징인 노란 깃발을 들고 평화의 행진을 했던 유모차 엄마들,
 우리는 떳떳합니다.

내 아이들을 열 달 뱃속에 품어 고통을 이겨내며 낳은 우리보다
더 사랑할 수 있는 엄마는 없음을 말씀드리며 이에 기자회견을 합니다.

 

저희 까페 이름인 유모차부대는 저희 스스로 처음부터 지었던 것이 아닙니다.

아기들을 유모차에 태운 엄마들이 하나씩 모여들고 자발적으로 촛불에 참가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그 와중에서 언론에서 먼저 <유모차부대>라는 이름을 붙여 부르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프라인 모임보다 나중에 온라인 까페가 생겨나게 되었고, 그 이후로는 뜻이 맞는 많은 분들이 속속 모여 지금의 유모차부대 까페가 된 것입니다.

저희들은 정치에 관심이 없습니다. 우리 지역구의 국회의원이 누구인지, 여당, 야당의원이 누구인지도 모르던 엄마들이었습니다. 내 자식이 감기만 걸려서 열이 올라도 함께 잠 못 자가면서 절절매던 엄마들이 왜 아이들을 업고, 안고, 유모차에 태우고 거리로 나오게 되었습니까?

심지어 저녁뉴스조차 제대로 쳐다보지 않고 내 아이의 옹알이에 눈맞추고 즐거워하던 엄마들이 왜 멀리 지방에서조차 힘들게 아이들 기저귀가방까지 들춰 매고 서울까지 와야만 했습니까? 인터넷을 켜놓고도 아이들 예쁜 옷이나 맛있는 먹을거리를 살피며 아이쇼핑이나 즐기던 엄마들이 왜 정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까?

이런 원인론 적인 문제는 언급조차 하지 않은 채, 자행하지도 않은 불법을 자행했다고 이렇게 표적수사와 탄압을 하는 것이 진정한 대한민국의 경찰입니까? 삼삼오오 모여든 저희 아이엄마들은 시청 앞에서 모여 돗자리를 펴놓고 또래아이들과 함께 소풍을 나온 것처럼 즐겁게 촛불문화제에 참가했습니다.

 

일부는 도시락을 싸오고, 일부는 간식을 가져오고, 그런 것들을 서로 나눠먹으면서 아이들은 마냥 즐거워했습니다.

후에 유모차부대의 상징이 되었던 노란 풍선 역시 익명의 누군가가 저희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가져다주었고, 저희가 임의대로 그림을 그려 아이들에게 제공을 한 것입니다.

 

풍선을 받아든 아이들은 또 풍선으로 인해 즐거움을 느끼며 깔깔거렸습니다.

그런 아이들을 바라보며 과연 어떤 엄마들이 내 아이를 물대포가 난무하는 위험한 거리로 끌고 갔다고 생각하십니까?

거의 대부분의 엄마들이 서울이 아닌 지방에 사는 관계로 시간상, 거리상의 문제가 있어서 대부분 일몰 전(저녁 8시쯤)에 저희는 해산을 하였습니다.

 

그 와중에서 일부 따로 남아서 개인행동을 한 사람들의 행동까지는 알지 못합니다.

또, 유모차부대의 회원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자의에 의해 유모차를 끌고 나와 단신으로 새벽까지 남아서 살수차를 막은 것이 어찌하여 탄압을 받아야할 대상인가요?

 

경찰의 시민을 향한 인명을 살상할 수도 있는 무자비한 물대포를 시민들을 위해서 유모차와 연약한 여자의 몸으로 막은 것이 "일반교통방해" 혹은 "공무집행방해"이던가요? 경찰 스스로가 위험한 살상무기를 사용하였기에 그것을 사용하지 말라는 것이었을 뿐입니다. 절대 탄압을 받을 대상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위의 경우처럼 물대포를 직접 몸으로 막은 엄마도 있었겠지만, 일몰 이후 야간진압이 시작되는 시점에서는 유모차부대 대부분의 엄마들이 공식적으로 철수한 다음입니다.

 

저희 유모차부대의 이름으로 오프라인 모임을 가졌을 때는 한 번도 물대포나 강경진압의 위험한 상황에 노출된 적이 없음을 이 자리에서 확실하게 밝히는 바입니다.

저희는 다른 단체에서 주관하는 촛불문화제에 한 번도 주체적으로 참가를 한 적도 없고, 늘 미리 만나서 아이들을 데리고 인도를 따라 행진을 마친 후, 촛불문화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될 시점에서는 따로 한 곳에 모여 있다가 거의 일찍 해산을 했습니다. 경찰이 주장하는 <집시법위반>의 "도로점검" 또한 저들이 먼저 그 원인을 제공했음을 아는 분들은 다 알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소위 "명박산성"이라고 불리는 컨테이너 박스를 쌓아 차량통행을 막은 것이 누구입니까? 저들이 먼저 교통을 막아 도로를 봉쇄시켰습니다. 그런 도로 위로 나간 것이 불법을 자행한 도로점검입니까?

이제 엄마들은 더 이상 옛날의 나약한 엄마들이 아닙니다. 홈쇼핑이나 즐기고 누구 아이가 얼마나 더 큰지에 대해서만 관심을 쏟던, 내 아이만의 엄마가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어떻게 하면 좀 더 안전한 먹거리를 줄 수 있는지 연구하고, 위험요소가 있는 고기가 아이들 분유는 물론, 기저귀, 화장품에 두루 사용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습니다.

먹거리에 대한 걱정에 모유수유를 하는 엄마들이 늘어나고, 천 기저귀를 사용하는 엄마들이 늘어납니다.

 

아이들 어린이집에서는 안전한 재료로 아이들을 먹인다고 엄마들을 안심시키기에 바쁩니다. 학교급식이 불안해서 도시락을 싸서 보내는 엄마들도 있습니다. 길에서 뭘 사 먹이는 것도 불안해서 직접 만들어 먹이는 엄마들이 늘어납니다.

기저귀와 아이 빨래는 늘어나는데 물세와 전기세가 오를까 걱정입니다.

공부하는데 지친 아이들이 정부의 교육정책에 따라 휘둘리는 것을 걱정합니다.

제대로 된 언론을 보고 듣지 못하고 자란 아이들이 현실을 직시하지 못할까봐 우려됩니다.

눈망울이 초롱초롱한 이 아이들이 사회를 이끌어나갈 후대에서는 제대로 된 민주주의가 사라지고 없을까봐 걱정이 됩니다.

저희 유모차부대를 수사하시려거든, 촛불문화제에 나갔을 때 저희들에게 물을 가져다주신 그 많은 시민들, 간식을 나눠준 많은 분들, 유모차를 들어주고 아이들을 목에 태워 함께 이동해주신 시민들까지 전부 수사하십시오. 유모차부대가 지나가면 환호를 해주고 미안하다고 소리치던 그 수백, 수천, 수십만의 국민들을 전부 조사하십시오. 그렇다면 이 수사를 공평하다고 받아들이겠습니다.

피해 사례 1

 

오전에 아무 연락도 없이 불시에 들이닥쳐 마침 그시간 집에 홀로있던 남편에게 공권력의 위협을 느끼게하며 급하게 아이엄마에게 연락을 종용하였습니다.

출근하는 버스 안에서 전화를 받은 아이엄마에게 "불법 집회에 참가했으니 출두해야한다. 채증 사진도 있다. 당장 가게로 찾아가겠다." 라고 해 상황을 알아보고 내일 전화드리겠다고 차후 출두 의사를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출석을 안하겠다는 것이냐. 즉시 혹은 다음날까지 출두를 안하면 다음주 영장이 청구되어 불시에 체포될 것이다"라고 협박조로 두려움을 주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있던 남편에게도 마찬가지로 연행에 대한 언급을 하며 위압감을 주었습니다.

 

피해 사례 2

 

오후 2시에 마찬가지로 사전연락없이 찾아간 집에 연락이 되지않자 집앞에서 3시간 이상을 기다려만나 출두요구를 했습니다.

채증사진에서 본인확인 후 여러 정황을 계속 묻다가 아기가 배고프고 기저귀가 젖어 계속 보채니 다음날 오후에 출두하여 진술하겠다는 아기엄마를 저녁시간대에 2시간 가까이 억지로 붙잡아두고 남편과 관련된 개인신상 등을 캐물었습니다.

또한 사용한 깃발의 행방과 아이들의 놀이감으로 사용하던 풍선을 제출할것을 요구해, 찾아서 가져오려면 시간이 걸리니 다음날 가져가겠다고하여도 막무가내로 바로 가져올것을 요구했습니다.

이에 대해 항의하자 "원래는 지금 집을 수색해 컴퓨터 등 관련 자료와 물건을 압수해야하나 무척 배려해주고 있는 것인데 자꾸 비협조적으로 나올것이냐"라 하였습니다.

알고 있는 법적상식과 너무 동떨어진 일에 당황해 출두가능 날짜를 변호사와 의논 후 내일 다시 연락드리겠다하자, 다음날은 오후까지 시간이 나지 않는다고 처음부터 계속 밝혔음에도 "원래 오늘 바로 함께 (형사들이 타고온)차를 타고가 진술서를 받아야하는것이나 기다리다가 시간이 늦어졌으니 내일 아침 10시에 무조건 출두하라"고 통보하였습니다.

잠시 출석요구만 받고 돌아오면 될줄 알고 나간 아파트 입구에서 2시간 가까이 붙들려 있으며 파렴치한 범죄자라도 되는양 지나가는 이웃들과 경비의 의혹의 눈길과 수근거림을 받아야했습니다.

쉴새없이 돌아다니며 보채는 아기를 데리고 전전긍긍 하고있는 주부를 붙잡아두고는 "대단한 아줌마 열사"라며 시종일관 비아냥조로 대하였으며, 경찰이 기다리던 3시간동안 경찰의 요구로 연락을 취하려 애썼던 '아파트 경비가 많이 두려워하더라'라는 말에 "보통 사람들이 경찰이 찾아오면 당연히 다들 겁을 내죠"라고 답한 것은 불시의 가택방문한 것이 위압감을 주려는 의도라고 스스로 밝혔다는 것 말고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의문입니다.

 

+ Recent posts